“진공온돌로 따뜻한 겨울 보냅시다”

kimmanho

kosunggu영농조합원들에게 김만호씨가 웨이브 온돌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(위 사진). 고성구씨는 모형을 보여주며 겨울철 물 파이프 동파 예방 요령을 설명했다.

[하이데저트 영농조합] 온돌, 동파예방 교육

조합원과 초대 주민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7일 오전 하이데저트 영농조합 미팅이 열렸다. 주제는 김만호씨의 ‘웨이브 온돌’과 고성구씨의 ‘파이프 동파예방.’

오래 전 부터 온돌을 연구해온 김만호씨는 파이프 안에 물을 채워 돌리는 온돌이 아닌 공기를 채워서 바닥을 덥히는 진공온돌에 대해 강의했다. 김씨는 필랜지역이 겨울에 춥기 때문에 온돌방을 만들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병은 물론 성인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. 그는 ‘면역공방’ 체험방을 만들어 집에서 만들수 있도록 제작 요령을 알려줄 계획이다.

 

고성구씨는 “관개시스템의 원리를 알면 동파를 예방하고 농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”며 관개시설 모형을 보여주며 원리를 설명했다. 그는 수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, 파이프 내 공기를 빼는 방식으로 쉽게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.

영농조합은 윤용구 현회장이 작고하여 회장이 공석인 상태라 연말에 모임을 갖고 신임 회장을 선출할 계획이다.

* 하이데저트 영농조합은
2009년 설립, 7년여 동안 매월 셋째 월요일에 미팅을 하고 있다. 회원은 20여 명이며 회비는 연 100달러. 비즈니스 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친목과 정보교류 모임으로 농사짓는 이야기, 비료, 물 시설, 가지치기, 툴 사용법 등을 강의하고 지식을 공유한다. 모임은 매월 회원 집을 돌아가면서 한다. 문의: 총무 고성구 (213)255-8771